이 글의 원본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 더 나은 번역을 제안해주신다면 감사하게 수용하겠습니다.


디자이너가 싸워야 하는 이유

아마 디자이너로써 제일 끔찍한 부분일 것이다. 수준 이하라고 느껴지는 작업을 강요받을 때 말이다.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을 지닌 작업들. 디자이너들은 이러한 것들을 매일 매일 겪는다.

이것은 비단 디자이너에게만 해당되는 일은 아니지만 디자이너에게 있어서 특히나 더 치명적인데, 왜냐하면 팀내의 다른 사람들이 종종 디자이너의 결과물을 평가절하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하는 작업들을 이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평가절하 하는 것이다.


당신이 디자이너라면, 당신은 아마 곤경에 처했을 것이다

종종 디자이너들은 마치 신화에 나오는 존재들처럼, 10명의 디자이너가 하는 일을 수행하기를 강요 받고는 한다. 아름답고, 수상할 수 있고, 고 성능의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그러한 디자이너 말이다. 물론 직접적으로 이러한 것을 말하지는 않는다. 디자이너라는 이유로 일을 받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최소한의 정보를 가지고 몇 초 안에 아주 총명한 생각을 만들어 오기를 기대받는다.

그것은 함정입니다

만약 당신이 실제로 한번만에 ‘완벽한’ 디자인을 만들 수 있다면, 당신은 사람들이 매번 그렇게 한번만에 완벽하게 디자인 해주기를 기대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부탁하자 마자 뚝딱. 만약 디자인에 실패한다면 아마도 굉장히 불공평한 양의 처벌을 받게 될 것이다 (보통 유죄 판결을 받거나, 치욕을 당하거나, 인격 모독을 당할 것이다).

그리고, 만약 명령을 받았는데 수상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 내지 못 한다면 어떡할까?

아마 당신은 왕따 취급을 받을 것이다. 맨날 말뿐이고 정작 중요한 것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그런 디자이너. 당신이 어디에서 일하느냐에 따라서, 동료로부터 조롱하는 코멘트를 받을 수도 있고, 아무도 원치 않는 일을 떠맡게 될 수도 있고, 강등되어서 실직하게 될 수도 있다. 굉장히 불공평하지만, 누구도 직접적으로 얘기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다.

잘못된 디자인 프로세스는 당신을 실패로 빠뜨린다

만약 당신이 경력 디자이너라면, 이 디자인 프로세스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고 있을 것이다.

  1. 당신과 당신의 상사 (매니저, 기획자, 클라이언트 등등)가 희망을 품고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2. 당신은 프로젝트에 많은 노력을 투자한다. 최선을 다하여 아름답고 잘 동작하는 무언가를 만들어낸다.
  3. 당신의 상사는 둘 중 하나의 반응을 보인다 (공감을 못하거나, 열광하거나).
  4. 당신의 상사는 절대 끝나지 않는 괴상한 수정 사항과 디자인 변화를 요구한다.
  5. 매력 없고, 난장판이며 사용하기 어려운 아주 기괴한 최종 결과물
  6. 당신은 아주 지쳐서 모든 것을 하얗게 불태웠을 것이다

결과는?

모든 분야의 디자이너들이 계속 계속 계속, 디자인 하는 것이 싫다고 한다. 원래 이 디자이너들은 타인이 아름답고 도움이 된다고 느끼는 것들을 창조하고 만들어내는 것을 굉장히 즐기는 사람들이었다. 이제 그들은 그들의 멍청한 상사와 병맛 클라이언트들에 대한 아주 무시무시한 이야기들을 인터넷에 올린다.

몇 년 후, 디자인 시장에 어떠한 변화가 왔다. 우리가 의도치 않았던 것이다. 당신은 아주 유명한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가?

간단한 방법이 있다.

더 나은 디자이너가 되기 위하여 당신이 일을 하면서 싸우기 시작하라

대체 이게 무슨 끔찍한 도움도 안되는 조언이란 말인가?

아마 싸움을 시작하는 것은 생산적이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이 떠나가기 좋은 방법이다.

맞는 말이다.

그래서, 내가 왜 일 하면서 싸우라고 제안하냐고? 왜냐면 믿거나 말거나, 다른 사람과 ‘건강하게’ 싸우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당신의 동료나 상사와 싸우고도 그들의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이것이 그렇게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어떠한 괜찮은 디자이너라도, 자신의 일에 약간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그들의 창의적이지 못한 동료에 비해 그들의 창의성은 몇 광년은 앞서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일을 잘 한다면, 아마 디자인의 변화에 민감할 것이며, 많은 기사들(예를 들면 이 기사)도 읽고, 비디오도 찾아서 보고, 새로운 기술들을 연습하는 등의 일을 할 것이다. 아마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창의성 없는 동료들은 그렇지 않을 것이다. 아마 그들이 잘 하는 분야만 집중할 것이다. 즉 그들은 디자인에 관심이 있더라도 훨씬 뒤쳐진 것이다.

집중하는 것이 성공적인 싸움의 핵심이다

사람들이 “싸움” 이라는 단어를 보면 아마 굉장히 어두침침한 생각을 할 수도 있다. 음침하며 복수에 가득차거나 폭력적인 장소 말이다. 여기서 말하는 싸움은 그런 것이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싸움의 목적은 당신이 싸움을 하려는 상대를 다치게 하는 것이 아니다. 만약 당신이 싸우는 상대에게 모욕감을 주거나, 다치게 하거나, 이용하는 것으로 싸움이 끝이 나게 된다면, 잘못 싸우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다음 중 하나의 지표가 된다. 1) 당신이 전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하지 못했기 때문에 상대가 오해를 한 경우. 2) 당신이 당신만의 방법으로 실제로 싸우려고 마음 먹고 상대를 다치게 하거나, 해하거나 등등.

싸움을 시작하는 목적은 바로 변하기 위함이다. 당신은 전문가이지만, 당신의 상사나 매니저, 클라이언트 등등은 전문가가 아니다. 즉 90%의 확률로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프로젝트에 대해 더 나은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떻게 상대를 다치지 않게 할 수 있을까? 간단하다. 초점을 옮겨보자.

스스로를 방어하지 마라! 그러면 싸움에서 승리할 것이다

스스로를 방어하는 싸움(원하는 것을 얻지 못해서 당신이 화난 싸움)은 전문적인 자살이다. 직장을 잃을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기도 하다. 당신 스스로를 방어하지 말고, 당신의 ‘상대방’을 방어하는 쪽으로 초점을 바꾸어라. 당신 자신을 위해서 싸우지 말고, 상대방을 위하여 싸워라. 당신이 싸우는 상대는 이 경우에는 당신의 상사일 수도 있고, 매니저나 클라이언트 일 수도 있다. 디자인에 관련된 결정을 내리는 그 누구라도, 그 결정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결정이라면, 그들을 위해 싸워라.

당신의 목표는? 상대방이 내린 잘못된 결정에 잠재적으로 심각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시키는 것에 있다. 결국 그게 문제이기 때문이다. 상대방을 다치게 하지 않고, 해하거나 남용하지 않으면서 안 좋은 이야기를 전해야 한다. 아마 당신이 대부분의 직장인이라면, 아마 제일 하기 싫은 일일 것이다.

만약 잘못되면 어떡하지? 만약 직장을 잃거나, 싸움이 잘못되면 어떡하지? 나보다 권한이 있는 사람에게 그들이 내린 디자인에 대한 결정이 잘못되었다고 어떻게 얘기를 해야하지? 그들이 결국 프로젝트를 망치고 아마 내 커리어까지 망치면 어떡하지?

질문을 이용하라.

하버드 경영 학교의 교수이자 당신의 삶을 측정하는 법을 쓴 저자, Clayton Christensen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질문은 너의 대답이 위치하고 있는 곳, 즉 마음에 존재한다. 만약 네가 질문 하지 않는다면, 그에 대한 대답도 없을 것이다. 질문이 너의 마음 속에서 요동치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너는 질문을 해야만 한다, 넌 알아야만 한다. 그럼으로써 비로소 대답이 생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당신의 상대방에게 그들이 틀렸다고 말하거나, 논쟁하거나, 수동적으로 공격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당신을 향한 저항심을 증가시킨다. 아마 당신도 그것을 느끼지 않았는가? 왜 이러한 일이 일어날까?

심리적인 저항 때문이다. 심리적인 저항은 압력이나 위협에 대한 반응이다. 사람들은 그들의 선택권을 빼앗겼다는 느낌을 받으면, 그들의 기분은 2배로 우울해진다. 그들은 저항한다. 만약 당신과 밖에서 놀러 다닐수는 있을지라도, 마음 속으로는 당신을 미워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

싸움을 시작하는 좋은 방법

질문은 상대방의 마음을 열 수 있고, 그들 스스로 답을 생각하게 한다. 질문을 잘 하면, 상대방에게 동기를 불어넣어 당신의 의견을 지지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그들에게 집중하고만 있다면, 이 전략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스스로를 방어하는 자세를 취한다면 상대방은 그 즉시 입을 닫고 당신을 무시해버릴 것이다.

스스로를 방어하는 주제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연봉 인상 시켜주세요
  • 승진 시켜주세요
  • 이게 더 좋아보입니다 / 이게 더 잘 동작하는 것 같습니다
  • 그거 대신 이거 사용하고 싶은데요

이러한 주제 뿐 아니라 어떠한 주제에 대해서라도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상대방에게 먼저 집중한다면. 다음과 같이 하라.

싸움 1: 당신의 상사가 8주 안에 디자인을 다시 하길 원함

당신의 상사가 수정사항, 변경사항 등을 가지고 왔다. 프로젝트의 데드라인은 추가로 12주가 늘어났다.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이 이 시간을 잘못 사용하며, 많은 밤샘 작업과 최선을 다해서 작업을 끝마친다. 대다수의 디자이너는 실패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싸우는 방법:

팀장님, 목록에 디자인 변경 사항들 십여가지가 추가된 것 보았습니다. 이 2개의 항목에 대해서는 각각 4주의 추가 작업이 소요될 거에요. 이거 이대로 진행할까요, 아니면 3월 3일까지 데드라인 내에 끝마칠 수 있도록 버전 2로 넘길까요?

이제 당신의 상사는 우선순위에 대해 결정을 해야한다. 무엇이 더 중요할까?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마치는 일? 아니면 추가 변경 사항들을 모두 변경 완료하는 것? 당신이 말을 함으로써, 당신은 그들에게 다음과 같은 것들을 가르쳤다:

  • 당신은 어떠한 의견이라도 수용할 의지가 있지만, 각각에 대해 값을 치뤄야 할 것들이 있음
  • 그들이 만들어 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
  • 당신이 그들에게 매너 있는 방법으로 안 좋은 소식도 전할 줄 아는, 믿을 만한 전문가라는 것

싸움 2: 당신의 상사가 말했다. “흠… 이 디자인 나한테는 조금 별로인데”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싸움을 돋우는 습관이 있다. 그들은 그들의 디자이너가 한 디자인이 자신에게 흡족할 수준이 되기를 기대하며, 아주 쩔어주길 기대한다. 당신도 알다시피, 이건 지는 싸움이다. 아마 대부분의 경우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설명하지 못할 것이며,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그들이 바라는 바도 설명하지 못할 것이다.

당신은 ‘기대’라는 햄스터 쳇바퀴를 굴리도록 강요받는다 (역자 주: 계속해서 기대에 충족시켜주기를 바람).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 지 조차 모르지만, 막상 눈으로 결과물을 마주하면 그들이 원했던 것 같은 것들을 해주길 기대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싸우는 방법:

팀장님, 지적하신 부분 제가 놓쳐서 죄송합니다. 팀장님이 원하시는 것에 대해 좀 더 저희가 참조할만한 브랜드나 예시가 있을까요? 그러면 팀장님이 원하시는 구체적인 디자인을 선택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응답은 기교적으로 간단하면서 위협적이지 않다. 당신이 속한 곳에서 상대방과 의사소통 하는데에 있어서 책임감을 부여한다. 만약 상사가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주었다면, 조금 더 구체적으로 물어보라. 이건 어떻습니까? 싫어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이 디자인에서 어떠한 부분을 저희 디자인에 사용하길 원하십니까?

구체적인 것을 얻는 것이 핵심입니다.

구체적 요구사항들은 상대방의 기대치와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하면, 그 결과가 좋든 나쁘든 그들에게 달려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구체적인 부분을 해달라고 요구했으니, 실패했을 경우 그들에게도 책임이 있는 것이다.

싸움 3: 당신의 상사가 ‘중요하게 해야 할 일’ 들을 주었는데, 그보다도 더 많은 일들을 주는 경우

우리의 상사나 동료들은 멍청한 부탁을 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의 요구는 굉장히 멍청하며, 현실적이지 않고 결국에는 멍청할 뿐이다.

디자이너로써, 우리는 단지 “끝마치기를” 요구받는다. 그렇게 하는 것은 해야 할 일들이 점점 많아진다면 굉장히 불합리한 것이다. 정말로 하루 중에 계속 생겨나는, 절대 끝나지 않는 잡일들을 끝마치기 위해, 디자인 프로젝트에 투자할 시간이 전혀 충분하지 않은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아무도 “아니요, 저 못하겠는데요” 라는 단어를 듣고 싶어 하진 않는다. 그래서 조건과 상황을 덧붙혀서 “네” 라고 하라.

  • 그거 먼저 하라고 하셨잖아요. 그거 대신 이거에 집중하길 원하세요?
  • 이거랑 그거랑 저게 있으면 제가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누구한테 물어보면 될까요?
  • 시도해보겠습니다. 그 부분은 불가능해 보이기는 한데, 우회방안이 있을 것 같아요. 시도해보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능한 부분인지에 대해 검토해볼 수 있도록 며칠만 기한을 주시겠습니까?

이러한 대답들에 대해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사실 이 대답들은 ‘아니요, 저 못하겠는데요’ 이다. 그저 이 대답은 당신의 상대에게 그들의 요구가 불가능하거나 현실적이지 못함을 즉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부분은, 당신이 이렇게 반응함으로써 그들은 화내지 않고 그들의 요구를 철회할 수 있도록 기회를 얻은 것이다.

만약 실제로 ‘아니요’ 라고 해야 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한단 말인가?

다음과 같이 신사적인 방법으로 당신의 상사나 동료에게 거절하라.

  1. 미루기. 지금 이 프로젝트때문에 엄청나게 바쁩니다. 이번 주 말 즈음에 다시 말씀해주시겠어요?
  2. 기한을 연기하기.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먼저 끝내고 시작하면 좋을 것 같아요, 프로젝트 마감일이 오늘이라 더 이상 지체되고 싶진 않거든요.
  3. 다른사람 소개하기. 저는 Angular 잘 몰라요. 미혜씨가 Angular 마스터인데, 저 대신 그녀가 하면 잘 할수 있지 않을까요?
  4. 다른사람에게 연결시켜주기. 철민씨와 민희씨가 지금 DB 이전 작업중이거든요. 한번 연락해봐도 될까요?
  5. 다른사람 핑계대기. 제가 이 일을 맡게 되면 차장님을 실망시킬지도 몰라요. 차장님이 하고 계시는 일에 제 도움이 필요하거든요.

싸움 4: 디자인이 너무 구리네요. 더 잘 하기를 기대했는데…

당신의 상사나 동료, 고객이 당신이 작업한 결과물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다. 그들이 원하는 디자인을 얻지 못하였음은 꽤나 자명한 사실처럼 보인다. 이 시점에서 아마 당신은 감정적으로 상처를 받거나, 모욕을 당하거나, 화를 낼 수도 있다. 당신에게 공격을 하고 있는 상대는 한때 이 시안이 좋은 생각이라며 결정을 하게 만든 그 장본인인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는 당신의 디자인 이상의 것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화를 내거나 수동적이 되려는 유혹을 참아내야만 한다. 기분이 나쁘기는 하지만, 정말 더욱 심각한 문제로 다가올, 독이 될만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확고한 계획을 세워야만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싸우는 방법:

이 일에 대해 기분이 언짢으셨다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상황을 조정하기 위해서 제가 특별히 무엇을 하면 될까요? 팀장님이 원하시던 디자인이 나올 수 있도록 제가 가능한 한 빠르게 고쳐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이 대답은 그렇게 대단한 대답이 아닌 것처럼 보인다. 굳이 얘기하자면 마치 스스로를 더욱 호구짓 당할 수도 있는 것처럼 쉽게 구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그렇게 좋은 계획은 아니네.

그럴까?

이 대답은 사실 굉장히 좋다. 왜냐하면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것들을 이루기 때문이다:

첫째, 이 대답은 당신의 상대방과 이 상황을 보고 있던 사람들에게 당신이 좋은 성품을 가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신은 상대방의 모욕을 참아내고 더욱 문제에 집중했기 때문에, 상대를 포함한 그 외의 사람들 모두 이러한 점을 알아차릴 것이다. 둘째, 이 대답은 그들의 불평을 노출한다. 만약 그들에게 적법한 불평이 있다면, 그러한 불평들을 공론화 하는데에 있어서 문제가 없을 것이다. 만약 그들의 불평이 미약하다면, 그들은 아마 최선을 다해서 당신에게 직접적인 답을 주는 것을 피할 것이다. 그 점 역시 모두가 알아차릴 것이다. 셋째, 만약 그들의 대답이 여전히 애매모호하거나 막연하다면, 당신이 상황을 이끌어야 한다. 간단하게,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겠어요?” 라고 물음으로써 더욱 요지에 다가설 수 있도록 하라.

이거 디자인에 한정된 충고는 아닌것 같은데요?

아, 근데 사실 디자인에 한정된 충고가 맞다.

당신의 아름답고 잘 동작하는 디자인을 만들어내기 위한 능력은 주로 함께 일하는 동료에게 많은 부분 영향을 받는다. 당신의 매니저나 상사나 고객들 모두 당신의 결과물의 품질에 대해 굉장히 크며 정교한 영향을 미친다.

만약 당신 스스로 똑부러지게 행동하지 않는다면,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은 아마 당신을 밀어붙힐 것이다. 당신이 만들어 낸 디자인 결과물은 이러한 사람들의 영향을 받아 굉장히 좋지 못할 것이며, 결과적으로 당신이 항상 되고 싶었던 유명한 스타 디자이너가 되는 것으로부터 점차 멀어져 갈 것이다.

당신 스스로 당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 창의적인 통제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그에 대해 싸움으로써 말이다.

싸우지 않는 디자이너는 큰 곤경에 처한 것이다.

만약 끔찍하고 저질의 디자인을 만들도록 강요받는다고 해보자. 당신은 구린 디자인이 결국 파멸할 것이라는 것을 안다. 디자이너들은 이러한 상황에 대해 매일 매일 견디며 살아간다.

이러한 상황은 일에 대한 그들의 열정을 죽여버리며, 조금씩, 그들이 좋아하던 것을 결국 싫어하게 만든다.

꼭 당신이 그럴 필요는 없지 않은가.

그렇다, 사실 모든 유명한 디자이너들은 굉장히 특별하다. 그들은 굉장히 명철하며, 재능있고, 지식도 풍부하다. 그들은 어려운 일에 대해 탐구해왔고, 성장하기 위해 더욱 연습을 해왔다. 하지만 그것은 또한 그들이 싸우는 방법을 배웠기 때문이기도 하다. 유명한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가?

싸우는 방법을 배워라.

동료가 당신의 작업에 대해 저평가 할 때에, 끔찍한 디자인을 만들도록 강요받을때에, 싸워라! 올바른 질문을 이용하면, 당신은 유명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답들을 스스로 하나씩 깨우쳐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