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문득 Google 문서로 문서를 작성하려고 하는데, 한글 입력에 굉장한 버그가 있었다. 뭐랄까, 마마치치 이이러런ㅅ것것?

난 컴퓨터에 순간 바이러스가 먹었나, 그건 아닌 듯 한데, 그럼 망할 은행에 들어갔다 나오며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충돌을 일으킨건가, 손수 죄다 종료 후 재부팅해도 그러하고.. 시크릿 모드로 해도 동일한 현상을 보이며, 심지어 다른 연구실 친구의 컴퓨터로, 그것도 한 대도 아니고 3대의 컴퓨터에서 모두 동일한 증상을 보이며 공통점을 찾던 중 Chrome version 53이라는 것을 알아냈다.

마침 내 크롬북이 버전 업그레이드를 안 한 상태(version 52)여서 크롬북으로 테스트 해보니 잘 되었더라. 허허허

어떤 경우에 이런 문제가 있는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으나, 내가 확인한 바로는 Google 의 문서 도구 모두 다 (Google 문서, 스프레드시트, 슬라이드), 그리고 내가 사용하는 Chrome App Editor인 Zed Editor 역시 한글 입력에 문제가 있었다. 추정해보면 뭔가 Chrome 내의 특정 API를 불러서 입력 폼을 만드는 부분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에 유니코드 처리가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증상이 참 신기한데, 한 글자 한 글자 입력하면 커서가 다음으로 넘어가야 하는데(그래야 그 위치에서 입력이 되니까), 영문자나 특수문자는 그것이 제대로 되는데 한글의 경우에는 커서가 왠지 모르게 멈춰있다. 그래서 같은 글자가 중복되어 입력되거나, 받침 글자의 경우엔 또한 문제가 되며, 어떤 경우에는 아예 입력이 안되더라. What the…

해결방안은 간단하게 Chrome 52로 다운그레이드를 하면 된단다… 이 링크를 참조하도록 하자.


혹시나 Chrome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주소창에서

chrome://version 을 입력하면 버전 정보를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