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했다고 벌써 2017년인지 모르겠다. 이것 저것 계획은 많이 있었는데 교수님 덕분에 많이 틀어졌다.

연구마을 과제가 끝나고 좀 쉬면서 NativeScript 공부 좀 하려고 했는데, 다른 프로젝트를 바로 그 다음날 넘겨받는 바람에 도대체가… -_-

하도 분통이 터져서 시위도 좀 가고.. 아, 31일 토요일 날에 광화문을 다녀왔는데 김진태와 박사모 사람들을 보았다. 진짜 무슨 이단 광신도 집단들 같아…. ;;; 최악이다. 그 때가 12~13시 즈음. 15시가 넘으니 슬슬 사람들이 가득차기 시작해서… JTBC 기자님들도 저 멀리서 보고. 응원해요, JTBC!!

개인 공부를 좀 하고 싶었는데, 새로운 프로젝트 때문에 진득하게 할만한 주제는 당분간 못할 것 같다. 이런… 짬짬히 React 를 보고는 있다. Angular 보다 진입장벽이 훨씬 낮은 것 같아서 잠깐 잠깐 보는데도 이해가 잘 된다. 아니면 내가 Angular를 이해하고 있어서 쉬운 걸 지도 모르겠다, 아마도.. React 강의와 React Native 강의를 구매해놓고, 짬짬히 하나 둘 씩 보고는 있다. 아마 연구실 졸업할 때까지 개인 공부는 그게 최선이지 않을까… (한숨)

요즈음은 Python을 다시 보며, TensorflowApache Spark 를 연동하여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딥러닝을 연동한 시스템을 설계하려고 이것 저것 공부중이다. 이 분야 역시 너무 전문가들이 많으셔서, 감사하게 공부하고 있다. 특히나 홍콩과기대의 김성훈 교수님! 모두를 위한 딥러닝 덕분에 딥러닝 자체의 공부는 굉장히 감사하게 하고 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꾸벅).

올해에는… 다음의 목표를 가지고 살아야지.

  1. React 를 Intermediate 레벨로!
  2. React Native 로 모바일 개발도 해보기 (시간이 나면 NativeScript도 !!)
  3. Angular 로 프로젝트 2개 이상 진행하기
  4. Tensorflow 를 제법 사용할 줄 알기 (Intermediate 레벨로!)
  5. Python 다시 잘 사용하기! (2013년에는 많이 했었는데 까먹었다…)
  6. 오픈소스 Contribution 하기 (생각하기로는 Node.js 쪽…)
  7. go 공부하기

2월 23일 업데이트

6-7주 지난 시점에서 벌써 1,2번은 이루었다… 덤으로 electron 까지 사용을 하게 되었다. 교수님…. 크으..;